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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교육

연령별 놀이 원칙 6가지

연령별 놀이 원칙 6가지

 

 

 

 

 

 

 

 

 

 

0~12개월

 

 

1. 아늑한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아늑한 방안 환경은 갓난아기의 뇌 발육을 좋게 한다. 

강한 빛은 자극이 너무 강해서 시작 발육이 방해받게 된다. 

생후 8주까지는 낮과 밤의 구별이 없기 때문에 

자다가 눈을 떴을 때 깜깜하면 불안을 느낀다. 

 

2. 알몸으로 아기를 안아준다

기저귀를 갈거나 목욕을 시킬 때 손바닥으로 

배, 가슴, 등, 손발 등을 부드럽게 마사지해 준다. 

이 피부 자극이 정서를 안정시키고 뇌 발육을 촉진시킨다. 

가끔씩 알몸으로 아기를 안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손가락, 발가락 체조를 해준다

아기의 팔을 펴서 손목에서 어깨에 걸쳐 팔 안쪽을 부드럽게 맛사지해 준다. 

손바닥을 가볍게 두드리거나 어루만져 주면 운동 능력이 향상된다. 

발목 위를 가볍게 잡고 발바닥의 중심 부분을 가볍게 어루만져 준다. 

 

4. 손가락 빨기로 대뇌 발달을 자극한다 

아기의 감각 중 제일 빨리 발달하는 것이 입술과 혀, 

이 시기의 아기는 입을 사용해서 

자기 주위에서 접하는 물건의 형태를 살피고 알아낸다. 

 

5. 엎드리기 훈련을 시킨다

생후 1개월 무렵부터 엎드리게 하면 몇 초 동안 얼굴을 이불에서 들게 된다. 

이것은 목가누기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는 증거. 

매트 위에 방석을 놓고 엎드리게 한다. 

 

6. 이유식으로 미각을 자극한다

처음부터 너무 강한 맛을 내면 미각의 폭이 좁아진다. 

미각의 자극은 뇌 발육에 필수적이므로 

맛을 내는 데에도 세심하게 배려해 준다. 

 

 

 

 

12개월 ~24개월

 

 

1.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준다 

첫돌을 전후해서 호기심으로 똘똘 뭉친 아이의 장난은 갈수록 심해진다.  

호기심은 아이의 두 뇌 발달에 중요한 원동력. 

따라서 아이의 장난을 무조건 금지하지 말고 

위험한 물건만 치우고 마음 껏 놀게 한다. 

 

2. 유아 언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정상적인 언어 발달을 위하여 그동안 사용하던 유아 언어는 그만 사용한다. 

아이가 `우유`나 `밥`이 라는 말을 쉽게 할 수 없어 

`우`나 `바`라고 말하여도 엄마는 제대로 된 말을 사용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 스스로 말할 수 있는 기회가 늦어진다. 

 

3. 스스로 잘 걷도록 걷기 훈련을 시킨다

첫돌이 지나면 대개의 아이는 혼자 걸을 수 있게 된다. 

만일 아이가 혼자 걷기를 싫어한다면 

걷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는 놀이를 해본다. 

아이를 바닥에 세워두고 손을 잡고 뛰게 하거나 

좋아하는 장난감을 굴려본다. 

 

4. 거울을 보여주며 사회성을 키워준다

아장아장 걷게 되어 눈으로 볼 수 있는 세계가 넓어지면 

아이를 커다란 거울 앞으로 데리고 가본다. 

몇 번의 반복을 통해 거울 속에 있는 자신을 깨닫게 된다. 

자기 인식은 사회성을 키우는 기본이고, 

거울 놀이는 그것을 돕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5. 막대기를 사용한 놀이로 사고력을 높인다

아이에게 막대기를 주면 처음에는 무턱대고 두드리다가 

차츰 어디를 두드리면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를 알게 된다. 

막대기와 장난감의 관계는 언뜻 보기에 아무 관계가 없는 것 같지만 

장난감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깨달으며 상호 관계를 알게 된다. 

 

6. 혼잣말을 할 때는 말을 걸지 않는다

생후 18개월이 지나면 아이는 놀다가 

자주 혼자서 말을 하게 되는데 유아 독백은 사고의 시작. 

아이가 혼잣말을 하고 있을 때 아이의 사고가 중단되지 않도록 

말을 걸지 않는 것이 좋다. 

 

 

 

 

 

24개월 ~36개월


 

1. 아이의 그림에 진지하게 반응한다

24개월이 지나면 직선이나 곡선을 의식해서 그릴 수 있게 된다. 

원을 그릴 수 있게 될 무렵부터는 아이도 주변 사물의 형태를 

머릿속에서 이미지로 떠올려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는 시기. 

아이가 그린 그림에 진지하게 응해 준다. 

 

2. 옛날 이야기로 언어 훈련을 시킨다 

이 시기에는 두 단어의 말 또는 세 단어의 말에 `조사`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지금까지의 유아어를 버리고 언어 수준을 높여서 훈련시킨다. 

매일 밤 잠자기 전,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에게도 하도록 해서 언어 능력을 키운다. 

 

3. 아이의 상상력을 맘껏 키운다

아이는 어른의 눈으로 보면 전혀 색다를 것이 없는 

골판지 상자 따위를 밀거나 안에 들어가 자기도 하면서 기분 좋게 논다. 

골판지 상자는 어느 때는 자동차, 또 어는 때는 

침대를 대신한 놀잇감이 된다. 

집안 살림으로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4. 퍼즐 놀이로 우뇌를 훈련시킨다

원, 세모, 네모, 마름모꼴의 도형을 맞추어가는 

퍼즐 놀이를 통하여 우뇌를 트레이닝한다. 

지능은 좌뇌와 우뇌가 협동해서 만들어내는데 

좌뇌만으로는 인간의 지능이 고르게 발달할 수 없다. 

우뇌를 자 극하여 좌.우뇌를 고루 발달시킨다. 

 

5. 다양한 자극을 주는 놀이를 한다

작은 컵을 준비하여 건포도를 넣게 해보면서 

공간의 성질을 이해하는 훈련을 시킨다. 

이런 훈련을 통하여 아이는 크고 작음, 

많고 적음을 이해하면서 사고력이 점점 발달한다. 

시각과 공간의 인지 능 력, 두 손의 협응력을 함께 훈련시키는 놀이를 한다. 

 

6. 스스로 옷 입기를 시킨다

스스로 단추를 채울 수 있게 되는 시기. 

아이 혼자 옷을 입도록 훈련을 시킨다. 

수건을 접는 것보다 좀더 섬세한 손가락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이 동작은 뇌의 잘육을 촉진하는 자극이 되며, 

스스로 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

 

 

 

출처: 한국 어린이 능력개발 연구센터에서 퍼왔습니다

http://www.kid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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